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아파트 셀프등기

아파트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서 쓰기(분양아파트 셀프등기)

by 김사흘 2022. 8. 20.
728x90

신축 분양 아파트 소유권 이전 등기(셀프등기) 신청을 위한 마지막 단계다. 그 동안 열심히 모은 서류를 참고해서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서'를 써야 한다. 신청서를 내는 방법은 3가지가 있다.

  • 방문 접수: 종이로 된 신청서에 직접 작성 또는 출력하여 등기소에 가서 낸다.
  • e-form: 인터넷등기소에서 신청서를 작성. 인쇄한 신청서를 들고 등기소에 가서 낸다.
  • 전자신청: 인터넷등기소에서 신청서와 첨부서류까지 모두 제출. *단, 등기소에 직접 가서 사용자등록을 해야 한다. 준비 서류도 더 늘어나서 차라리 e-form이나 방문 접수가 낫다.

나는 직접 등기소 방문해서 종이 신청서를 적어서 냈다. 방문 접수하고 싶다면 신청서 미리 적어가거나, 최소한 신청서 서식은 인쇄해가자. 등기소 담당자가 불친절해서 쓰기 정말 힘들다. 취득세 신고처럼 간단하게 끝날 줄 알고 서류만 들고 등기소를 갔다. 근데 신청서 서식도 비치 안 해놓고... 담당자는 성질내고... 신청서 쓰다가 울고 싶었다. 등기소에서 눈치 보면서 작성한 신청서를 바탕으로, 등기 신청서 쓰는 법을 나름대로 정리해보았다. 나처럼 준비없이 갔다가 당황하는 사람이 없기를 바라며... 

제목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서 쓰기(방문신청)]

*신축 분양 아파트 원분양자 기준임. 상황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달라질 수 있음

 

1. 신청서 내려받기 

등기소에 가면 비치해놓은 곳도 있지만, 내가 간 등기소는 서식이 없어서 10분 넘게 기다려서 담당자의 구박과 짜증을 들으면서 받았다. 가서 쓰더라도 신청서 서식은 미리 인쇄해가자.

  • 인터넷등기소 > 위쪽 메뉴> 자료센터 > 등기신청양식 > 자주쓰는신청양식 > 04-1.매매로인한소유권이전등기신청 > 워드, 한글, pdf 파일 중 원하는 그림 눌러서 내려받기

인터넷등기소-메뉴
자료센터 > 등기신청양식
인터넷등기소-등기신청양식게시판
등기신청양식 > 자주쓰는신청양식 > 04-1.매매로인한소유권이전등기신청 > 내려받기

 

  • 인터넷등기소 접속이 어렵다면, 아래 파일을 내려받아도 된다.

04-1.매매로인한소유권이전등기신청.hwp
0.03MB

 

 

 

 

2. 신청서 쓰기

  (1) 1쪽: 「위임장」, 「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을 보고 적기.   

    ① 부동산의 표시:「위임장」 '부동산의 표시'와 똑같이 쓰면 된다.

    ② 거래신고관리번호, 거래가액: 「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관리번호', '총 실제 거래가액 합계'를 쓴다.

    ③ 등기원인과 그 연월일: '분양(공급)계약서'를 쓴 날짜를 적는다. 「위임장」의 '등기원인과 그 연월일'과 똑같은 날짜다.

    ④ 등기의무자, 등기권리자: 「위임장」의 '위임인' 칸의 내용을 똑같이 적는다. '등기권리자'에 내 인적사항을 넣으면 된다.

 

신청서-작성예시-1쪽

   *위임장 쓰는 법: 아파트 등기 위임장 쓰기(아파트 셀프등기)

 

아파트 등기 위임장 쓰기(아파트 셀프등기)

신축 분양 아파트 소유권 이전등기(셀프등기)를 위해서, 법인인감이 날인된 위임장이 필요하다. 서류를 받으려면, 분양사에서 몇 가지 서류를 요구한다. 요구 서류는 업체마다 조금씩 다른데,

saheul.tistory.com

   *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 받기: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 받기(아파트 셀프등기)

 

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 받기(아파트 셀프등기)

분양받은 아파트의 취득세 신고, 그리고 소유권 이전 등기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가 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이다. 분양 아파트의 잔금을 치르고 나면 분양사에서 다른 서류와 함께 부동산거

saheul.tistory.com

 

  (2) 2쪽: 「취득세 납부확인서」,「채권매입내역서」,「등기신청수수료 영수증」,「등기필정보 및 등기완료통지서(등기필증)」 를 보고 쓴다

    ① 부동산별 시가표준액: 「취득세 납부확인서」의 '시가표준액'

더보기
취득세납부확인서-예시
취득세 납부확인서 예시

    ② 국민주택채권매입금액, 국민주택채권발행번호: 「채권매입내역서」의 '채권매입금액', '발행번호' 쓰기

더보기
채권매입내역서-예시
채권매입내역서 예시

    ③ 취득세, 지방교육세, 농어촌특별세: 「취득세 납부확인서」의 '취득세', '지방교육세' 적기. '농어촌특별세'가 0원이면 빈칸으로 두기.

더보기
취득세납부확인서-세액-예시
취득세 납부확인서 예시2

    ④ 등기신청수수료, 납부번호: 「등기신청수수료 영수증」의 수수료 금액, 납부번호 적기

더보기
등기신청수수료-영수증-예시
등기신청수수료 영수증 예시

    ⑤ 등기의무자의 등기필정보(부동산고유번호, 성명, 일련번호, 비밀번호): 「등기필정보 및 등기완료통지서(등기필증)」

      - 성명(명칭): '권리자'를 적는다. 신축 분양아파트는 보통 법인 이름으로 되어있다.

      - 일련번호: 부착스티커를 떼면 나오는(받았을 때 이미 떼어져 있을 수도 있다.) 표 위의 일련번호 적기  .

      - 비밀번호: 부착스티커를 떼면 나오는 비밀번호 표 안에 50개의 칸이 있다. 그 중 아무거나 하나를 골라서 적기. 

더보기
등기필정보및등기완료통지서-예시
등기필정보 및 등기완료통지서(등기필증) 예시

 

*위의 내용은 모두 예시임

 

셀프등기를 위한 '아파트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서'를 다 썼다. 준비한 다른 서류들과 함께 묶어서 등기소 담당자에게 내면 된다. 우편으로 받고 싶다면, 우체국에서 선불 등기 라벨을 붙인 봉투를 사서 같이 내자.

 

만약 부족한 서류가 있다면, 7일 안에 연락이 온다. 서류를 들고 다시 한번 등기소에 가야 한다. 문제가 없다면, 일주일 정도후에 내 이름으로 된 등기필증을 받을 수 있다. 

 


※ 분양아파트 소유권 이전 등기(셀프등기)의 전체적인 과정을 보고 싶다면: 분양 아파트 셀프등기 따라하기(신축아파트 원분양자)

 

분양 아파트 셀프등기 따라하기(신축아파트 원분양자)

신축 아파트를 분양받고 잔금까지 치르고 나면,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해야 한다. 그래야 부동산 등기부에 내 이름을 넣고 공식적으로 소유자임을 증명할 수 있다. 보통은 아파트 입주민협의회와

saheu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