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아파트 셀프등기

아파트 등기 위임장 쓰기(아파트 셀프등기)

by 김사흘 2022. 8. 13.
728x90

제목

신축 분양 아파트 소유권 이전등기(셀프등기)를 위해서, 법인인감이 날인된 위임장이 필요하다. 서류를 받으려면, 분양사에서 몇 가지 서류를 요구한다. 요구 서류는 업체마다 조금씩 다른데, 위임장을 작성해서 내라고 하기도 한다. 보통 분양사에서 위임장 서식을 보내주면서 작성 방법도 안내 해준다. 인터넷 등기소에서 받을 수 있는 위임장 기본 서식도 있다. 내가 받았던 위임장은 기본 서식과 약간 달라서 등기소에서 확인하고 살짝 보완해야했다. 혹시라도 나중에 당황하지 않도록, 기본 서식을 바탕으로 위임장 쓰는 법을 정리했다.


1. 부동산등기 위임장 서식 받기

인터넷 등기소[바로가기(iros.go.kr)] - 자료센터 - 첨부서면예시 - 부동산등기 탭 - 위임장 검색

인터넷등기소-자료센터-첨부서면예시-부동산등기

- 등기소 접속이 어렵다면 아래 파일을 직접 내려받아도 된다.

위임장.hwp
0.03MB


2. 위임장 작성 예시

내가 받은 위임장 서식 기준으로 예시를 적었다. 신축 아파트 소유권 이전 등기를 신청할 때 기준이다. 업체마다 서식이 다르므로, 참고만 하길 바란다. 검정색 글씨 부분은 분양사에서 적어서 보내주었다. 갈색글씨 내가 작성해야 할 부분이다.

① 1동의 건물의 표시 : 인터넷등기소 부동산 등기사항증명서의  '[표제부](1동의 건물의 표시)'를 본다. '소재지번, 건물명칭 및 번호' 칸의 내용을 쓴다. 나는 분양사에서 미리 적어줬기 때문에, 아파트 이름과 동만 적었다.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표제부

② 전유부분의 건물의 표시

  ○ 건물의 번호: 동, 층수, 호수를 쓴다.

  ○ 구조 및 면적: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방법1: 건축물대장(전유부)에서 전유부분의 구조와 면적을 쓴다. 건축물대장 발급 방법은  '더보기' 참고하자. 세움터 점검 중이라 발급 안 될때가 많다. 

 

건축물대장-전유부-예시
방법1. 건축물대장(전유부) 예시

    - 방법2: 인터넷등기소 부동산 등기사항증명서의  '[표제부](전유부분의 건물의 표시)'를 본다. '건물내역'의 구조, 면적을 쓴다. 열람수수료 700원이 든다. 

등기사항전부증명서-전유부분의건물의표시
방법2. 부동산 등기사항증명서 예시

③ 등기원인과 연월일: 분양(공급)계약서에 적힌 날짜, '매매' 적기
 등기의 목적: 소유권 이전
 대리인: 셀프등기이므로 내 이름과 주소(등본 상 주소)를 적는다.
 날짜는 없어도 무방하다.

등기의무자: 법인 이름, 본점 주소, 법인등록번호, 대표이사의 이름을 적는다. 보통은 분양사에서 적어서 보내주기 때문에 내가 적을 필요는 없다. 혹시라도 내가 적어야 한다면, 법인 등기사항증명서(법인 등기부등본)을 보고 적는다. 발급 방법은 '더보기'를 참고하자.

 등기권리자: 내 이름, 주소(등본상 주소)를 적는다. 괄호 안(oo동)도 적는다.
⑨ 분양사에 서류 보낼 때 날인란은 빈칸으로 낸다. 법인인감은 나중에 업체에서 찍어서 준다. 등기소 접수 전에만 내 도장을 찍는다.

 


※ 분양아파트 소유권 이전 등기(셀프등기)의 전체적인 과정을 보고 싶다면: 분양 아파트 셀프등기 따라하기(신축아파트 원분양자)

 

분양 아파트 셀프등기 따라하기(신축아파트 원분양자)

신축 아파트를 분양받고 잔금까지 치르고 나면,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해야 한다. 그래야 부동산 등기부에 내 이름을 넣고 공식적으로 소유자임을 증명할 수 있다. 보통은 아파트 입주민협의회와

saheul.tistory.com

 

댓글